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남부여행

끝과 시작이 만나는 땅, 까마우(Ca Mau)

by 호사남8622 2025. 4. 30.

 

 

끝과 시작이 만나는 땅, 까마우(Ca Mau)

까마우(Ca Mau)
까마우 (Ca Mau) (출처 구글맵 Google Maps)

① 삼면이 바다! 이곳이 진짜 베트남의 끝

베트남 최남단, 메콩 델타의 마지막 관문인 까마우(Ca Mau)는 동쪽은 동해(East Sea), 서쪽과 남쪽은 타이만(Gulf of Thailand)을 마주하는 삼면이 바다인 지역이다. 연중 온화한 기후를 자랑하지만, 12월부터 4월까지의 건기가 여행하기에 가장 좋다. 음력 7~8월쯤 이 지역을 찾으면, 까마우만의 특별한 제철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찬스도 놓치지 말자.

② 진짜 '베트남의 끝'에 서다

까마우 곶(Ca Mau Cape)은 국가 기준점 GPS 0001, 즉 0km 표지석이 세워져 있는 장소다. 배 모양을 형상화한 상징물이 이곳이 바다로 향하는 길의 끝임을 말해준다. 아침엔 동해에서 해가 뜨고, 저녁엔 타이만 너머로 해가 지는 모습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드문 곳이기도 하다.

호찌민 고속도로의 종점이자, 카오방성(Cao Bang) 팍보(Pac Bo) 마을에서 시작된 길의 마지막 지점이기도 하다. 이곳의 국기탑은 하노이 성채(Hanoi Citadel)의 국기탑을 본떠 3층, 41미터 높이로 지어졌으며, 꼭대기에서는 맹그로브 숲과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③ 숲, 새, 벌, 그리고 뻘

차라 마을(Cha La Hamlet)의 수산림림 184(184 Forestry Fishery) 지구에 들어서면 맹그로브 숲이 펼쳐진다. 희귀한 수종들과 함께 운이 좋으면 야생 원숭이까지 만날 수 있다. 까마우 곶 세계 생물권 보호구역은 유네스코가 인정한 천연 맹그로브 생태계로, 까마우 곶 국립공원, 우민하 국립공원(U Minh Ha) 등을 포함한다.

이곳에서는 나무심기 체험, 꿀벌 사냥 동행, 맹그로브 보트 투어 등 자연을 온몸으로 느끼는 경험들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잊지 말자. 새들의 낙원, 응옥히엔 새 보호구역(Ngoc Hien Bird Sanctuary)에선 이른 아침 하늘을 가르며 돌아오는 수천 마리의 새들을 볼 수 있다. 까마우 시내에도, 뜨수(Tu Su), 리반람(Ly Van Lam) 등 다른 조류 관찰 포인트도 많다.

④ 섬과 바다, 강과 과일

혼콰이섬(Hon Khoai Island)은 본토에서 14.6km 떨어진 곳으로, 높이 318m의 봉우리를 가진 역사적 섬이다. 그리고 혼다박섬(Hon Da Bac)은 약 1억 8천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암석군도다. 3개의 작은 섬이 나란히 모여 있으며, 바닷물과 바위가 어우러진 풍경이 이국적이다.

카이타우 람바이 과수원(Cai Tau Rambai Garden)에서는 수천 그루의 람바이 나무를 볼 수 있고, 비 내리는 계절이 시작되면 단맛과 신맛이 어우러진 열매를 직접 따먹을 수 있다. 또, 트렘강(Trem River)은 계절 따라 색이 변하고, 뜨이뚱 석호(Thi Tuong Lagoon)에서는 어부 체험과 함께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⑤ 배도 좋고, 오토바이도 좋고

까마우는 호찌민시(Ho Chi Minh City)에서 300km 이상 떨어져 있다. 북부에서는 비행기로 껀터(Can Tho)까지 온 뒤, 버스로 이동하면 된다. 호찌민에서는 야간 고속버스를 타면 약 7~8시간 후 까마우 도착. 혹은 직접 운전해도 무난하다. 시내에서는 오토바이나 차량, 혹은 강과 수로를 따라 보트와 스피드보트로 이동하는 것도 인기다.

특히 닷무이(Dat Mui)까지 가려면 속도보트가 가장 재미있다. 약 3시간 걸리며, 중간중간 정차해 구경도 가능하다. 도착 후엔 오토바이 택시로 관광지까지 이동하면 된다.

⑥ 먹거리: '까마우 미식회'

이곳에서 꼭 먹어야 할 건 단연 게다. 까마우 게(Ca Mau Crab)는 육즙 가득, 살이 통통하고 맛도 깊다. 찜, 구이, 볶음, 국수, 핫팟 등 조리법도 다양하다. 뻘 조개, 맹그로브 게, 갯벌 고둥도 꼭 맛보길. 그 외에 밀림에서 나는 벌 번데기 샐러드, 묵은 발효벌요리(맘옹, Mam Ong), 갈대줄기 샐러드도 이색적인 별미다.

그릴에 구운 가물치, 산야초와 함께 먹는 우민하산의 꿀, 망고와도 잘 어울리는 발효 생선 요리, 이 모든 게 까마우를 특별하게 만든다. 선물용으로는 말린 해산물, 맹그로브 꿀, 초절임 갈대 등이 인기다.

⑦ 어디서 자면 좋을까?

도심에서는 무엉탄 호텔(Muong Thanh)이나 안응엣 호텔(Anh Nguyet Hotel) 같은 고급 호텔이 있고, 근처 에코 숙소나 홈스테이에서는 단돈 70,000동부터 머무를 수 있다. 특히 닷무이 자연 속에서 하룻밤 묵는 건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